당뇨망막병증


수완점 진료시간 월 - 금 : 9:00 - 18:30 토요일 : 9:00 - 16:00 문흥점 진료시간 월 - 금 : 9:00 - 18:30 토요일 : 9:00 - 12:00 일/공휴일 : 휴진 점심 : 12:30 - 14:00

당뇨망막병증
> 유리체.망막클리닉 > 당뇨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이란?

당뇨병으로 인해 말초혈관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표적인 당뇨합병증입니다.
당뇨병 초기에 혈당조절이 잘 안되거나 고혈압 치료가 잘 안되는 경우, 젊은 나이에 당뇨병 진단을 받은 경우 발병 위험이 더 높아지며,
당뇨병을 오래 앓았을 수록 당뇨망막병증 발생 확률이 더 증가합니다. 철저한 혈당관리를 해도 당뇨병 유발 후 15~20년이 지나면
대부분 당뇨망막병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

당뇨망막병증 환자의 90%가 해당하는 것으로, 망막혈관에서 출혈과 부종이 나타납니다.
만일 그대로 방치할 경우 증식성 당뇨망막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망막혈관을 보호하기 위해 주변에 비정상적인 신생혈관들이 나타나서 증식하게 되는데,
이 혈관들이 출혈을 일으키고 또 그 위로 보호막이 자라면서 망막을 잡아당겨 망막박리가 생기기도 합니다.
신생혈관의 발생으로 유리체 출혈이 생기면 눈앞에 그림자가 보이거나 앞이 안보일 수 있습니다.
출혈된 피가 자연적으로 흡수되지 않고 고여 있을 경우 망막박리 등 더 큰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증상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시력도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이 심해지면서 시력이 서서히 저하될 수 있으며, 눈안에 출혈때문에 갑자기 시력이 저하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생길 정도가 되면 이미 많이 진행되어 있어, 치료의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조기 검진이 중요합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치료

항체주사치료

항체 주사치료 시 약효가 4~5주 정도 지나면 소멸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반복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통 한달 간격으로 3회 주사 후 눈 상태 확인하면서 추가 치료)

레이저 광응고술

혈관이나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부위에 레이저를 쏘아 흉터를 만들어 혈관증식을 감소시키고,
증식성 당뇨망막병증의 진행을 억제시키며 시력손실의 가능성을 ⅔정도는 줄여줄 수 있지만 시력개선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유리체 절제술

당뇨망막합병증으로 인해 유리체 출혈이 심한 경우 유리체와 섬유막등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후 다른 출혈의 가능성과 수술 합병증 우려로 출혈 후 1~2개월간 자연흡수를 시도한 후 시력개선이 없는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당뇨망막병증 관리

혈당조절

가장 첫번째는 역시 혈당조절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금연,금주

과음과 흡연은 망막 혈관으로가는 산소 공급을 더욱 힘들게 하므로 반드시 금해야 합니다.

정기검진과 치료

6개월마다 안저 정밀검사를 통해 미리 관리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517-94-00263 대표자 이영창 광주 광산구 임방울대로348 남궁빌딩 503호
COPYRIGHT BARUN ophthalmic clinic ALL RIGHT RESERVED.
  • 가을
  • 아르곤 레이저
  • 라식검사
  • PRIMIUM M라섹
  • 바른안과 직원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