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바른 사시진료


·수완점
062) 951-0975
·문흥점
062) 716-0975
수완점 진료시간 월 - 금 : 9:00 - 18:30 토요일 : 9:00 - 16:00 문흥점 진료시간 월 - 금 : 9:00 - 18:00 토요일 : 9:00 - 12:00 일/공휴일/대체공휴일 : 휴진 점심 : 12:30 - 14:00
> 사시.소아안과클리닉 > ALL바른 사시진료

ALL바른 사시진료

정의

정상적인 눈은 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각각의 눈으로 본 정보를 뇌로 전달한다. 뇌는 눈에서 보내준 영상을 종합해 하나의 입체 이미지를 완성한다.
하지만 사시가 있으면 양쪽 눈이 서로 다른 방향을 바라보므로 물체의 올바른 모습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원인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도 많다. 질병에 의한 사시도 있고, 눈을 움직이는 근육인 외안근을 지배하는 신경이 마비되었을 경우 생기는 마비 사시도 있다.

종류

가성내사시

눈 안쪽에 덧살로 인해 내사시처럼 보이는 경우로 실제 사시가 아니므로 수술이 필요없다.

내사시

한근육수술

최소한의근육수술로 최상의 결과를 보장한다.

두근육수술

사시각이 매우 큰경우 두근육수술로 교정한다.
최소한의 근육수술로최상의 결과를 보장한다.

부분조절내사시

원시로 인한 조절성 내사시와 비조절성내사시가 혼합해 있는 경우로 혼합형 내사시라고도 하며 비조절성 부분에 대해 수술하고 원시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조절성부분을 교정한다.

간헐성 외사시

피곤하거나 멍할 때 눈이 바깥으로 돌아가는 경우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항상 눈이 돌아가는 항상사시로 발전한다.

한근육수술

최소한의근육수술로 최상의 결과를 보장한다.

두근육수술

사시각이 매우 큰 경우 두근육 수술로 교정한다. 최소한의 근육수술로 최상의 결과를 보장합니다. 충혈은 2~3주 동안 점점 소실된다.

수직사시

하사근기능향진 좌안

정면주시 때는 정상이나 측방 주시때 안쪽으로 보는 눈이 위로 심하게 편위되는 경우를 말한다. 최소한의 근육수술로 최상의 결과를 보장합니다. 충혈은 2~3주 동안 점점 소실된다.

상사시 좌안

정면주시 때 한눈이 위로 편위되는 경우를 말한다. 최소한의 근육수술로 최상의 결과를 보장한다.

해리성 수직편위 (DVD)

피곤하거나 융합이 방해되는 상황에서 한쪽 눈이 위로 올라가는 경우를 말하며 보통 양쪽 눈에 교대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소한의 근육수술로 최상의 결과를 보장합니다. 충혈은 2~3주 동안 소실된다.

복합사시

수평사시, 수직사시, 회선사시 등의 사시가 두가지 이상 동시에 있는 경우를 말한다.

우안 외사시 상사시

최소한의근육수술로 최상의 결과를 보장한다.

좌안 내사시 하사시

최소한의근육수술로 최상의 결과를 보장한다.

증상

눈의 방향이 정상을 벗어나 남들이 볼 때 두 눈이 한 방향을 보지 않고 한 눈이 다른 쪽을 보게 된다. 이때 안쪽으로 치우치면 내사시, 바깥쪽으로 치우치면 외사시, 위쪽으로 치우치면 상사시, 아래쪽으로 치우치면 하사시, 눈이 안쪽으로 돌면 회선사시라고 하는데, 이 중 외사시와 내사시가 가장 흔하다. 8세 이전에 사시가 발병할 경우에는 사물이 겹쳐보이는 복시, 돌아간 눈을 사물의 인식에 사용하지 않게 되는 억제, 약시, 이상 망막 대응(망막에 정확히 상이 맺히는 것이 아니라 황반의 주변부에 맺힌 상을 뇌에서 정상으로 받아들이게 됨), 중심 외주시 등의 여러 가지 감각 이상이 발생하게 되며, 성인이 되어 발병한 경우에는 복시를 호소한다.

진단

두눈의 시선의 방향이 서로 다를 때 사시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사시의 진단 및 종류를 확인하기 위해 사물이 언제 어떻게 이상하게 보이는지에 대해 자세히 물어본다. 또한 언제부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는지, 사시인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이있는지, 사시의 진행 정도가 점진적인지 급격한지 또는 가끔 발생하는 지도 물어본다. 치우치는 눈이 항상 같은 눈인지 교대로 발생하는지도 확인한다.

검사

시력 검사를 시행하고, 사시가 한쪽 눈에서만 나타나는지, 좌우 번갈아 나타나는 교대성인지, 가끔씩만 나타나는 간헐성인지, 어느 쪽 눈이 주로 주시하는 우세안인지 관찰한다. 단안 및 양안 주시검사를 시행하며, 가림검사를 시행하여 사시각(눈이 돌아가는 정도)을 측정한다. 가림검사가 어려울 경우에는 각막 반사법이나 프리즘 반사법을 이용한다. 그 외 단안 운동검사, 양안 동향 운동검사, 눈모음 검사, 감각기능 검사를 시행한다.

치료

사시치료는 주로 안경처방, 가림치료(차폐법), 사시수술로이루어진다. 원시로 인해 발생한 내사시는 원시를 교정하는 안경을 착용하게 해 증세를 호전시킨다. 한 쪽 눈의 시력에 이상이 있어 외사시가 왔다면 잘 보이는 눈을 가리는 가림치료를 시행한다. 잘 보이지 않는 쪽이 눈을 집중적으로 사용하게 만들어 시력을 좋아지게 하는 원리다. 그러나 시력의 경우 8~10세가 지나 신경계통의 유연성이 떨어지면 더 이상 시력을 향상시킬수 없으므로 반드시 그전에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사시수술은 눈동자가 올바른 방향을 향하도록 안구에 붙은 근육이 길이를 조절하는 수술이다. 안경이나 가림치료로 효과를 볼 수 없는 경우에도 수술을 하여 외관상 좋지 않은 문제를 해결한다.

경과 합병증

사시는 중심에서 벗어나 주시하는 방향에 따라 크게 내사시, 외사시, 상사시, 하사시, 회선사시로 나뉘는데, 이런 사시들이 서로 복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이 외에도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종류의 사시로 나뉘게 되기 때문에 경과 및 합병증도 어떤 사시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특히 어린 나이에 사시가 있을 경우에는 늦게 발견하면 심한 시력저하와 시 기능의 손상이 야기 되므로 가능한 빨리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방법

선천성 사시는 특별히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며, 한쪽 눈의 시력을 잃어 발생하는 감각성 외사시의 경우에는 외상등에 의해 한쪽 눈의 시력을 잃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생활가이드

사시는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중요하므로, 양쪽 눈의시선 방향에 이상이 있을 경우 빨리 안과에 내원하여 정밀검사를 받도록 한다.

517-94-00263 대표자 이영창 광주 광산구 임방울대로348 남궁빌딩 503호
COPYRIGHT BARUN ophthalmic clinic ALL RIGHT RESERVED.

수완점

062)951-0975

문흥점

062)716-0975
  • 마이오가드
  • 이벤트
  • 40대 눈검진
  • 아르곤 레이저
  • PRIMIUM M라섹
  • 바른안과 직원후기